본문 바로가기

Cloud Virtual Office

잘못 이해되고 있는 고객관리

잘못 이해되고 있는 고객관리

"창업" 참으로 어렵고 힘든 이야기 입니다. 경기가 너무나 않좋고 또한 이러한 나쁜 경기속에서

많은 사람들이 어찌보면 "창업"이라고 하는 태풍속으로 들어가고 있는 것이 아닌가 합니다.

창업을 할때 가장 안하는 생각은 무엇일까요? 그것은 아마 나는 절대 망하지 않을꺼야 하는 생각일 겁니다.

그러나 실제 수치로는 그렇게 나오고 있지가 않습니다.

그렇다고 창업을생각만 하고 실천을 하지 않는다면 그것 또한 바보 같은 짓일 겁니다. 물론 창업준비에 많은 생각과

공부와 노력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창업을 생각만 하고 있다가는 결국 창업 생각을 생각만 하다 

무덤까지 창업 생각을 가지고 가는 일이 발생할 지도 모릅니다.



홍보와 고객관리는 필수중에 필수 입니다.

어찌 되었던 창업아이템을 선정하고 창업준비를 해서 창업에 발을 들어 섰다면 가장 먼저 할 것은 아마도

홍보이겠지요. 그리고 그 다음 홍보와 더불어 중요시 되는 것이 단골을 만들고 

그 단골들을 잘 관리 하는 것일겁니다. 즉 단골관리가 될겁니다.

다른 말로 한다면 고객관리가 될겁니다. 그리고 이런 고객관리를 좀더 체계적이고 합리적으로 관리

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 그것도 공짜로 말입니다.

체계적이고 합리적 이라고 하는 말을 다른 말로 한다면 시스템이라고 정의 하면 될겁니다. 

A를 시스템에 집어 놓고 돌리면 B가 나오게끔 하는 그러한 원칙이 되겠지요.

보통은 CRM이라고 통칭 합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CRM이라는 용어를 알고 계시지요.




나는 고객관리 아직은 시스템으로 할 필요 없는데!

창업IT컨설팅을 할때 우리 사장님들께 가장 많이 들은 이야기 입니다.


"아직은 필요없는데.."

"아직은 손님이 별로 없어서... "

"아직은 자리를 못잡아서..."

"아직은 잘 몰라서..."

"돈 좀 조금 더 분 다음에..."

"지금은 정신이 없어서"

기타등등의 이유를 말씀 하시면서 도입을 하지 않으시려고 합니다.  홍마담에게 창업IT컨설팅을 의례하신 

분 중 거의 10분 중 11분이 이렇게 말씀 하십니다. 여기에는 약간의 오해로 인한 망서림도 있습니다. 




고객관리에 대한 오해 Best.5

많은 분들이 가지고 계신 오해를 좀 정리해 보면 이렇습니다. 


1.돈이 많이들어

무료로 사용 할 수 있는 시스템도 참 많습니다. 단순하게 주소록만 가지고 있어도 고객관리는 할 수 있습니다. 

처음 구축 부터 관리까지 모든게 돈으로 시작해서 돈으로 끝나는 그런 시스템도 많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이러한 것이 전부가 아닙니다. 찾아보면 실제로 무료도 참 많습니다. 완벽한 시스템을 갖추고 있는 무료

고객관리 프로그램도 참 많습니다. 


2.창업 초기여서 할 필요 없어.

고객관리가 어찌보면 홍보와 더불어 반드시 필요한 시스템일 것인데 가장 뒤로 몰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당장 돈으로 연관되지 않아서 그렇습니다. 홍보 전단지 1,000장을 부리면 그래도 1~2통의 문의 전화라도

오지만 고객관리는 그렇지 않습니다. 곧바로 그 효과가 나오지 않습니다. 


3.손님이 많아지면 해야지.

그때라도 하면 다행입니다. 그러나 거의 대부분의 자영업 사장님들이 그때도 그렇게 안하십니다. 

손님이 바글바글 해도 안하십니다. 그거 안해도 손님이 오는깐요. 약간에 습관적인 것 같습니다. 


4.나는 그런거 몰라!.

고객관리를 너무나 어렵게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단순하게 생각해 보면 지금도 고객관리를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손님 오면 인사하고, 전화예약 하면 반갑게 안내하고 ... 기타등등 이 모든것이 고객과 연관된 일입니다. 

고객관리가 과연 이런것보다 한수 더 위에 있는 것일까요 ? .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오히려 시스템은 이러한 오프라인적인 일을 좀더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하나의 연장과 다름 없습니다. 

그 연장을 사용하는데는 당연히 수련이 필요하겠지요 . 이러한 수련을 과연 전문가가 해야 할까요?


5.도입해 봤자 수익에 도움은 안될거야!

물론 창업후 바로 수익에 도움은 전혀 안됩니다.100%안됩니다. 확신 할 수 있습니다.100% 안됩니다. 

그러나 초창기 부터 조금씩 시스템적으로 관리 하게 된다면 그 효과는 참으로 대단 할 겁니다. 

왜 기업들이 CRM,SFA ,HRM 등과 같은 시스템을 몇억씩 들여 가면서 구축 할까요? 당장 돈도 안되는데...

효과가 있으는깐 하지 않을까요!



그럼 고객관리 어떻게 접근 하면 좋을까요?

아주 간단할겁니다. 

위에 있는 5가지를 역으로 생각 하면됩니다.

1.고객관리는 돈이별로 안들어 2.창업초기라서 지금 해야돼 3.손님이 별로 없으니 지금 해야지

4. 누그든 할 수 있어   5.나중에는 큰돈으로 보답할거야.

이렇게 우선 생각하시고 조금씩 고객관리라는 용어를 가슴속에 가지고 가시면 됩니다. 




고객관리 도입 시 가장많이 하는 실수 Best .3

고객관리가 필요하다 하여 고객관리 시스템을 도입하시는 사장님들 중에 가장 많이 하는 실수를 

나열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묻지마 구매

고객관리 프로그램으로 검색을 해 보시면 아마 거짓말 약간 보태서 100개 이상은 광고로 나옵니다. 

여기서 가장싸가 가장 좋다고 하는것을 구매를 하십니다. 운영중인 영업장과 아이템을 고려도 않하시고 별5개 달려 있는

추천 프로그램을 구매를 많이 하십니다.


2.적기싫어

어찌 되었던 고객관리라는 시스템을 도입하게 되면 관리해야 할것이 하나 더 늘어 나게 됩니다. 

고객성명을 입력해야 고객관리에 시초가 될겁니다. 이것을 하기 싫어 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3.무작정 적기만 해

고객관리에 긍극적인 목적이 해당 자료를 가지고 어떻게 응용해서 매출에 향상을 쭐까 고민하고 시도 해야 하는데

무작정 고객관리프로그램에 고객정보만 입력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매출에 도움이 안되는 고객관리를 

하고 계신거지요. 






고객관리 라고 하는 것이  그렇게 녹녹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고객관리는 꼭 해야 만 합니다. 

그리고 또 한가지 고객관리를 시스템으로 만들어 놓고 관리를 해야 합니다. 

왜 그런가는 아래의 실제 사례로 확인해 보겠습니다.


고객관리 시스템의 실제 응용 사례

네일아트를 운영하는 홍마담은 자신이 블로그에 "손톱케어 대박 할인 이벤트"라고 하는 이벤트를 진행 합니다.

그 내용은 2월 한달동안 이벤트 당첨자 50명을 선택해 기존 손톱관리 풀 패키지 상품을 를 단돈 5천원에 해는 그야말로 

이벤트 행사를 진행 합니다. 그럼 홍마담은 블로그에 어떻게 진행을 할까요.

고객관리 시스템 도입 전 과 도입 후를 비교해서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시스템 도입 전

첫번째.블로그에 포토샵으로  이벤트 포스트를 작성해서 이벤트를 올린다. 

두번째.쪽지나 기타 덧글 그리고 전화로 이벤트 참석자를 받는다.

세번째.참석자를 Excel 및 기타 다른 주소록에 입력합니다.

네번째.이벤트 일자에 맞쳐 첨단 사다리 시스템으로 행운에 100인을 선정합니다.

다섯번째.당첨자를  블로그에 공지해서 이 기쁜 소식을 확인하게 합니다. 

여섯번째.추후 이 명단은 새로운 이벤트 및 기타 상품홍보로 사용한다.


시스템 도입 후

첫번째.블로그에 포토샵으로  이벤트 포스트를 작성해서 이벤트를 올린다. 

두번째.블로그내에 직접 이벤트에 참여할 당사자가 자신의 정보를 입력한다.

세번째.블로그에서 적은 고객자료는 자신이 운영하는 고객관리 시스템으로 자동 매칭되어 들어간다.

네번째.이벤트 일자에 맞쳐 첨단 사다리 시스템으로 행운에 100인을 선정합니다.

다섯번째.당첨자를 블로그에 공지 하고  고객관리 발송 시스템으로 고객에게 직접 이메일로 이 기쁜 당첨소식을 한번에 전한다.

여섯번째.추후 이 명단은 새로운 이벤트 및 기타 상품홍보로 사용한다.





고객관리 시스템의 도입적과 도입후의 기록을 확인해 볼 수 있는 아주 간단한 내용입니다.

고객관리를 머리속에서 습관적으로 하는 것도 필요하겠지만 이렇게 시스템으로 도입을 하게 되면 그 효과는 더더욱 

빠르게 나타 납니다.

처음에는 귀찮고 어렵겠지만 고객관리 시스템을 도입하면 고객관리가 체계적이고 합리적이고 빠르게 

진행 될 수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고객관리를 시스템으로 하는 이유입니다.


'Cloud Virtual Office'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유 도메인을 활용한 이메일 만드는 방법  (0) 2013.04.09
창업 IT 순서도 ?  (0) 2013.04.08
1인기업 조건 !  (0) 2013.02.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