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oogle/Google Apps Script

Gmail 받은편지함 내용을 EverNote로 보내기

일전에 포스트 했던 EverNote 동기화 관련해서 해당 스크립트를 공유 하고자 합니다. 

Script를 처음 사용하시는 분들은 조금 힘들수도 있지만 그렇게 어려운 내용은 아니니 쭉 따라 가시면 될듯 합니다. 

전재 조건은 아래의 2가지 입니다.

1.Gmail 회원

2.EverNote 회원


Gmail 내용을 EverNote로 보내기

1.EverNote 설정

Ever Note 계정요약 확인 (EverNote에서 제공해주는 개인 이메일을 확인 합니다.)

아래그림에 "고유이메일주소" 라는 부분이 있습니다.  

EverNote계정 설정 확인 하러 가기




2.EverNote Tag 만들기

Ever Note 에 Root에 해당 이메일을 그대로 포워딩 하는것은 차후 관리에 문제가 있으니 EverNote Tag를 만듭니다.

만드는 방법은 태그의 화살표 아이콘을 클릭하면 "새 태그 만들기"가 있습니다.

주의 사항 : 태그 명칭은 반드시 영문으로 하세요



3.Gmail To EverNote Google Apps Script 복사하기

Gmail to EverNote 소스를 자신의 드라이브에 복사 합니다.

Gmail to EverNote Apps Script 가기

방법은 아래 그림처럼 

"파일-> 사본만들기" 를 선택 하면 자신의 Google Drive에 Gmail To EverNote 복사본 이라는 

Google apps Script 파일 하나가 생성됩니다.



4.Gmail To EverNote 소스 수정

Gmail to EverNote 소스를 자신의 드라이브에 복사가 완료 되었으면 소스를 수정 하면 됩니다.

방법은 아래 그림처럼 

파란 글씨로 들어가 있는 부분을 수정 하면 됩니다.

evernoteMail ='test@testevernote.com'   <-- : test@testevernote.com을 자신의 everNote Email 로 변경

evernoteTag = 'messaggetest'   <-- : messagetest 를 자신의 EverNote Tag 명칭으로 수정

gmailLabel - 'Evernote' <-----: Evernote를 자신의 Gmail 라벨로 수정하면 됩니다. (라벨은 Gmail 설정에서 만듭니다.)



4.Trigger 등록

해당 소스가 정상 작동을 하기 위해서는 트리거를 등록 해 주어야 합니다.

방법은 아래 그림의 순서되로 하시면 됩니다.

리소스 -> 모든트리거보기 -> 트리거추가 ->생성된 트리거 





5.실제 사용

이제는 사용해 보면 됩니다.

Gmail로 로그인 해서 만들어 놓은 라벨을 드레그 해서 EverNote로 옮길 메일위에 같다 놓습니다. 

그럼 Trigger에서 정해 놓은 것처럼 1분정동 계속 해당 작업을 기다리고 있다가 해당 소스가 들어오면 작업을

시작하게 됩니다.

여기서 주의 사항은 일반 Gmail의 이메일을 보낼수 있는 제한이 1일 500건 으로 제한 되어 있습니다. 



조금 힘든가요.?

하지만 이메일을 곧바로 EverNote 와 동기화 할수 있다는 것은 참으로 많은 기회를 즐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