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hinks

기조연설로 보는 유망프랜차이즈 선택 방법


기조연설로 보는 유망프랜차이즈 선택방법

2013년3월26일 (화)에 충무아트홀에서 있었던 "유망창업아이템 합동설명회"에 참석 하였습니다. 

참여한 브랜드는 4개 업체로  '솔레미오' , '와플반트','달콤한닭강정','요기맘' 의 사업설명회가 있었고

 "유망창업아이템 성공법칙과 필수전략" 이라는 주제로 창업경영신문사 오병묵대표의 특강도 있었습니다. 

참여하신 분들은 총 80여분 내외 였으며 주축은 40대 중후반 에서 50대 중후반 분들이 많았습니다. 



참여한 브랜드별 사업 설명도 좋았지만 제가 더 관심이 갔던 것은 마련되어 있는 특강 이었습니다. 

제가 창업설명회를 자주 가능 이유도 브랜드 정보를 얻는 것도 있지만 창업특강에서 나오는 창업성공에 대한 방법등을

들을수 있어 참 좋은것 같습니다. 짧은 시간에 강의를 하려다 보니 참으로 중요한 액기스로 똘똘 뭉쳐진

강의를 들을 수 있다는 것이 진짜 매력이 아닌가 합니다.


(창업경영신문사 오병묵대표 강의)


본격적인 프랜차이즈 브랜드별 설명회에 앞서 창업경영신문사  오병묵대표의 썰 풀기 가 있었습니다. 

아주 짧은 썰 풀기에는 유망프랜차이즈 선택 방법이 있었습니다


썰 풀기!(기조연설) -유망프랜차이즈 선택 방법

1.아주 많은 프랜차이즈 사업설명회를 가라  - 자기가 선택한 눈여겨 본 브랜드의 설명회만 가 보지 말고 

여러군데의 사업설명회를 가 보고 면담하고 분석해 보라는 이야기 입니다. 즉 10군대 가보고 얻은 지식 보단 

100군대 가보고 들은 지식이 더 방대 하다는 이야기 겠지요. 


2.프랜차이즈들은 좋은 말만한다. - 당연 좋은 말만 하겠지요. 저같아도 좋은 말만 할겁니다. 

이것은 냉철한 판단을 본인 스스로 하셔야 한다는 이야기 일겁니다. 


3.창업박람회의 꼭 가 봐라 - 국내에는 굴직굴직한 창업 박람회가 많이 열립니다. 이러한 박람회에 꼭 참석해서

 하루동안 참석한 프랜차이즈들에 대한 음식도 먹어보고 , 설명도 들어보고 , 인테리어도 한번보고 .. 

이렇게 하다 보면 하루가 금방 갑니다. (저도 창업박람회는 자주 가는데 사진찍고 들러 보기만 해도 2~3시간이 갑니다. ) 

많은 것을 보면서 어떠한 것을 선택 해야 할지 좀더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하나의 방법입니다. 


(2012년도 프랜차이즈 서울 박람회 참관 현장)


4.외식프랜차이즈 - 직접 가맹점에 찾아가서 맛을 봐라 - 당연한 말로 생각되어 집니다. 

박람회나 이러한 곳보다 실제 운영되고 있는 가맹점에가서 어떤 맛을 내고 , 어떤 서비스 ,어떤 인테리어로 되어 있는지

직접 맛을 봐야 할 겁니다. 


(2013년 3월 Setec 창업박람회 현장 - 현장에서 시식제공)


5.외식프랜차이즈 - 가장 바쁠때 찾아가서 맛을 봐라 - 사람들이 가장 많은 골든타임시간에 과연 음식맛은

그대로 유지가 되는지 , 서비스는 어떻게 변화되는지 ... 등등 가장 바쁠때 찾아가서 눈으로 보고 맛보면 실제로 느껴야 하는

거겠지요. 평상시에는 최상의 품질과 최상의 서비스로 손님을 응대 하다 피크타임 시간대 음식의 맛이 떨어지가나 변한다면

아마도 멀지않아 그 끝이 보이지 않을까 합니다. 



6.외식프랜차이즈 - 맛을 구분할 수 있는 기본은 있어야 한다. - 대장금이가 되라는 말은 아닙니다.

그러나 음식에 대한 객관적이고 정확한 어느정도의 평가를 낼 수 있는 사람이 외식프랜차이즈를 해야 한다고 합니다. 

저 같은 경우는 왠만한 돼지고기의 특유의 냄새를 잘 모릅니다. 이런 제가 돼지고기를 재료로 사용하는 프랜차이즈를

한다고 했을때 과연 그 맛에 대한 평가를 잘 할 수 있을까요?. 이러한 이야기를 하고 있는 겁니다. 






발품을 팔면 유망프랜차이즈가 보인다.

결론이 아닐까 합니다. 시장에서 잘나가고 ,  시대적인 트렌드에 맞고 , 슈퍼바이저 활동 우수하고 , 30년의 경력과

자사만의 노하우가있고 .... 이러한 것이 유망프랜차이즈 선정 기준이 아니라 자기가 얼마만큼 그 브랜드에 대해서

잘 알고 있고, 잘 할수 있으며 , 분석은 어느정도 했는지가 유망프랜차이즈 선택 방법 일겁니다. 



이시대 26만 1인기업 및 예비창업자분들을 응원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