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loud Virtual Office/Naver Works

네이버 폼 - 이제 설문조사는 네이버폼으로 하면 되겠네요.

설문은 이제 부터 A4 문서로 출력 하지 말고 네이버 양식을 사용해서 

웹에서 작성 하고 통계내면 됩니다.


네이버 오피스가 설문조사를 할 수 있는 양식(form) 서비스가 출시 되었습니다. 

그 동안 이러한 양식 서비스는 Google Apps의 전유물 이었으나 드디어 Naver Office에서도 

네이버 폼 서비스로 들어 왔네요.  (이제 기업용 네이버 Works의 출시가 얼마 남지 않은것 같습니다.)



네이버 폼 사용해 보기


1.네이버 폼 정의 

네이버 폼은 웹에서 설문응답을 받을 수 있는 폼입니다. 가령 세미나를 개체 하고 나서 참석자에게 오늘 세미나에 대한

평가를 요청 할 경우 보통의 경우라면 설문지를 돌리겠지만 네이버 폼을 사용한다면 이렇게 변경하면 됩니다. 


1).네이버 폼을 사용해서 설문 양식을 만든다.

2).참석자 이메일로 해당 양식을 한번에 보낸다.

3).참석자가 해당 이메일을 보고 질문에 답을 한다.

4).관리자는 자동으로 취합되는 Sheet의 통계를 확인 하기만 하면 모든것이 완료.


2.만들어 보기 - 폼 (탬플릿 선택)

Naver Office에 접속해서 상단의 "Form" 부분을  클릭하면 됩니다. 

그럼 많은 탬플릿이 벌써 나와 있습니다. 원하는 탬플릿을 선택 해서 작성하면 됩니다. 


3.항목입력

설문 및 내용에 들어갈 항목을 추가로 생성하거나 필요 없는 것은 삭제 합니다. 

이런 작업은 아마도 Excel에서 많이 하셨을 것 같은데요 . Excel작업을 웹에서 하신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4.저장하기

항목을 모두 정확히 입력한 후 저장 하시면 됩니다. 

그럼 어디에 저장 할 건지 물어 보는데  폴더 관리를 하시면 좀더 쉽게 관리 하실수 있습니다. 

즉 "설문 >> 2013년 3월 "  이렇게 분류를 해 놓으시면 편하게 사용하실수 있습니다.


5.배포하기 

폼을 저장까지 완료 했다면 해당 양식을 배포를 해야 겠지요. 

배포에 방법에는 4가지가 있습니다. 

1).URL로 공유 : 해당 양식을 작성 할 수 있는 짧은 URL을 생성해 줍니다. 이것은 이메일에 내용으로 

Link를 걸어서 응답자에게 보낼수 있겠지요. 


2).메일 : 네이버 메일에 해당 설문내용을 첨부하여 배포 합니다.



3).블로그 : 네이버 블로그에 배포 하는 기능 입니다.


4).폼 보내기 : html Tag를 생성해 주어 사이트에 추가 하거나 할 수 있습니다. 



6.결과 보기

결과를 확인 하기 위해서는 저장한 문서를 클릭하면 됩니다.

Sheet로 등록한 내용이 그대로 나오게 됩니다. 그리고 "요약보기"를 클릭하면 "그래프"를 제공해 줍니다. 





Google Apps의 Form가 비교해 봐도 빠지는 구색이 거이 없습니다. 

차이가 있다면 Google Apps는 API가 현재 제공 되어 만약 설문에 응하게 되면 응답자에게 감사의 이메일을 보낸 다던가

하는 후속 조치가 가능 합니다. 아직 네이버폼 은 이런 API가 제공되고 있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Google Apps에서 제공해 주는 탬플릿 보다는 훨씬 보기가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