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hinks

창업준비 - 우선 현실부터 확인하자!

창업준비 - 우선 현실부터 확인하자!

지금 머리속에 창업에 대한 울림으로 머리가 꽉차 있으신가요? , 유망창업을 검색해 보고 계신가요? , 프랜차이즈 관련 정보를

네이버에서 확인해 보시고 계시나요? , 이번 포스트는 창업준비를 하고 계시는 분들이나 혹 앞으로 창업을 계획하고 계신 분들

에게 지금 2013년 창업에 관련된 숫자와 관련된 포스트를 하고자 합니다.






수치로 본 자영업의 실태

왜 수치로 확인해 봐야 할까요 ? . 현실에 대한 내용은 실제 사례에서 찾아 볼수 있을 겁니다. 

그것도 숫자로 되어 있는 자료가 있다면 더더욱 좋을 겁니다. 

가장 현실적으로 볼 수 있는것이 바로 숫자 이기 때문입니다. 유망창업을 찾기 전에 창업준비를 하기 전에

우선 창업에 대한 수치를 한번 눈으로 보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본 자료는 2012년 10월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에서 '개인사업자 창/폐업 특성 및 현황 분석'

보고서에 나온자료 입니다. (대상 : 583만 개인사업자 2001~2012년) - 자료확인




1). 373만개 VS 347만개 (10년내에 4개 중 3개는 휴업 및 폐업)

1년에 373만 개가 신규창업을 하고 347만 개가 폐업 및 휴업 을 한다고 합니다. 

조금더 세분화 하여 생각 하면 최소 한계의 사업장당 2명이상의 인력이 필요 할 것을 집작하면

한 사업장당 해마다 746만명의 새로운 고용인력을 창출하지만 694만명의 사람이 일자리를 잃는다고 봐야 할겁니다.

이것은 어찌 보면 유망창업 을 선택 한다고 해서 반드시 그것이 창업에 성공이 될수는 없다는 극단 적인 수치 인것 같습니다.



2). 7.5% 가 창업후 6개월 이내 휴업 및 폐업

조사대상 583만개 중  43만개 정도의 신규 사업장이 6개월내에 망했다는 수치 입니다. 

정말 무지막지 하지 않은가요 ?  

6개월이면 여름 한철 장사 하는 것과 거의 비슷한 숫자가 아닌가 합니다. 

이러한 수치는 창업기간 보다 오히려 창업준비 기간이 더 오래 걸리지 않을까 합니다. 




3). 47% 가 창업후 3년 이내 휴업 및 폐업

조사대상 583만개 중  274만개 정도의 신규 사업장이 3년이내에 망했다는 수치 입니다. 

47%라는 것은 절반인 50%와 동일 하다고 볼 수 있을텐데요. 

유망창업을 선택 했던 프랜차이즈를 선택 했던 모든 결과가 정말로 이러하다면 너무 허무 할 것 같습니다. 




4). 24.6% 만 창업 후 10년 생존

조사대상 583만개 중  143만개 정도의 사업장이 10년 정도 생존 한다는 수치 입니다. 



5). 3~4년의 짧은 평균 존속기간

평균적으로 3년에서 4년 정도의 짤은 수명을 유지 한다고 합니다. 

3~4년 이라는 기간은 아마도 지금 내가 하고 있는 일에 대해 어느정도 알아가는 년도가 아닐까 합니다. 

보통의 회사 경력직도 2~3년 정도의 초급 경력자라고 표현 하듯이 3~4년 이라고 하면 해당 사업장의

맛을 느낄수 있는 정도의 기간 일진데 더이상 존속을 할 수 가 없다고 합니다.








숫자가 전부는 아닐겁니다.

보여지는 숫자가 전부는 아닐 겁니다. 그러나 창업준비를 하는데 있어 지금 현실이 얼마나 힘든 상황인지 절실하게 확인해

보는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프랜차이즈 사업 설명회 , 유망창업 정보 , 창업준비 및 창업컨설팅..... 등 창업에 관련된 전문정보와 지식도 중요 하지만

지금 현실을 똑바로 보고 상황 판단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생각 합니다. 

현실을 직시하고 난 다음 어떻게 이 위기 상황을 극복해 나갈 수 있을것인가를 생각해 보고 계획을 짜야 할 겁니다. 


그래도 창업을 해야 한다면.

현실에서 보여지는 숫자는 참으로 막막 합니다. 

망한 사람이 망하고 싶어서 망하지는 않았을 겁니다. 

그럼 이러한 어려운 현실속에서 창업을 자의던 타의던 해야 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많은 전문가들이 이야기 하고 추천하는 방법은 똑 같습니다. 기본에 충실하기 입니다. 

브랜드 인지도 높은 프랜차이즈를 하던 , 유망창업의 창업을 하던 , 자신이 특별한 재주로 창업을 하던... 기본이 중요 하다고

항상 말합니다. 그 기본에는 항상 사업계획서, 고객관리 , 홍보 3가지가 항상 따라 다니더군요. 

과연 이 3가지의 기본을 가지고 있는지 확인해 보고 , 어떻게 할 것인지 구상 해 봐야 할 것 같습니다. 


홍마담 추천 창업준비- 블로그 꼭 운영하기

제가 추천해 드리는 창업준비 첫단계는 블로그를 꼭 운영하시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창업IT컨설팅으로 만나 뵈었던 여러분에게 가장 첫번째로 제가 요청 드린 것이 도메인 등록과 블로그 생활화 였습니다.

내 사업장이랑 블로그는 연관 없다고 절대 혼자 상상하지 마시고, 결론 내리지 말기 바랍니다. 

그리고 홈페이지 만들고 , 네이버 검색에 홈페이지 등록하고 , 키워드 광고 몇번 하는 것으로 웹 홍보 가 다 끝이라고

생각 하시는 분들이 참 많습니다.  절대 이것이 끝이 아니라는 점 .... 그리고 프랜차이즈에서 홍보를 , 광고를 다해 주니

필요 없다고 하시는 분들도 계시더라고요...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그리고 그것이 끝이 아닙니다. 


많은 사람들은 광고 보다는 정보를 신뢰 합니다. 광고에서 아무리 좋은 말을 하더라고 광고는 광고 일 뿐입니다. 

그러나 정보는 틀립니다. 신뢰하게 된다면 그게 바로 매출로 이어 지는 든든한 동화 줄이 될것입니다. 


이시대 26만 1인기업 여러분 오늘도 건승 하시고 , 파이팅 하세요.


추천-동영상

어느 젊은 사업가의 이야기 입니다. - 살아 가야할 강렬한 느낌을 받으실 것 같습니다.

핸드스튜디오 안준희 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