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oogle/Google Analytics

구글의 웹마스터 도구 사용하기

이전에 

구글 웹로그 분석 사용 1단계- (Google Analytics 등록) 

구글 웹로그 분석 사용 2단계- (Google Analytics -사이트 등록)

대하여 설명 하였습니다. 이번에는 Google 또다른 분석 틀인  구글의 웹마스터 도구에 대해 어떻게 사용하는지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글의 웹마스터 도구는 내가 등록한(Google 검색) 사이트가 Google 검색 로봇이 잘 읽어가고 있는지 확인 할 수 있고, 문제점은 없는지 기타등등 Google 검색과 연계된 자료 분석이 가능 하게 됩니다. 물론 Google Analytics와 연계해서 사용도 가능 한 아주 편리한 도구 입니다.

우선 첫번째 단계인 구글웹마스터 도구 페이지로 이동 합니다.


1.사이트 추가

등록할 사이트를 마스터도구에서 입력합니다.


2.정확한 URL 등록

"사이트추가" 버튼을 클릭하여 웹마스터 도구에 등록할 URL을 정확하게 입력합니다.


3.사이트 확인

URL을 등록하면 해당 Url이 실제로 존재 하는지 확인하게 됩니다. 방법에는 탭에서 보이듯이 "권장방법","대체방법"등의 2가지 방법이 존재 합니다. 여기서 우리는 쉬은 방법인 "대체방법"을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4.대체방법

대체방법이라 함은 사이트내의 소스에 Google에서 제공한 메타태그를 넣어 확인 하는 방법 입니다. 방법은 아래 화면의 Meta tag의 코드를 복사하여 해당 사이트에 붙여넣으면 됩니다. 반드시 해당사이트에 붙여 넣기 한다음 진행을 해야 합니다. 그래야만 사이트 확인이 가능해서 뒷 단계를 진행 할 수 있습니다. 확인이 되지 않은 상태에서 진행은 되지 않습니다.


5.등록완료

사이트에 메타태그를 정상적으로 입력하고 확인이 완료가 된다면 작업이 완료 됩니다.



6.Google  Analytics 연계

마스터 도구만 입력을 해 놓은 상태에서 Google로그 분석을 연계할 수 있습니다. 홈->사이트관리->google 웹로그 분석의 속성 을 클릭합니다.



7.Google  Analytics 연계

마스터 도구만 입력을 해 놓은 상태에서 Google로그 분석을 연계할 수 있습니다. 홈->사이트관리->google 웹로그 분석의 속성 을 클릭한 후 자신이 등록한 Google 로그 분석 명을 선택하여 등록 하면 Google 로그 분석과도 서로 연계될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