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art-UP

기업이 스타트업에 투자하는 이유

 

 

전략적투자(Strategic Investment·SI)라는 것을 들어 본 적 있을 것이다. 중견기업 이상의 규모인 회사가 스타트업에게 투자를 하는 것을 전략적투자(SI)라고 정의를 한다. 그런데 왜 중견기업이 스타트업에 투자를 할까. 이번 칼럼은 중견기업이 왜 스타트업에 투자 하는지에 대해 몇 가지 중요한 사항을 통해 설명하고자 한다.

 

중견기업이 스타트업에 투자 하는 이유

 

◇ 첫째, 혁신과 창조적인 아이디어 탐색

스타트업은 새로운 아이디어와 혁신적인 기술을 개발하는 경향이 있다. 중견기업은 이러한 혁신적인 기술과 아이디어에 투자하여 자사의 비즈니스 모델과 제품 라인에 새로운 차원을 추가할 수 있다. 중견기업은 스타트업으로부터 기술 혁신과 창조적인 아이디어를 탐색하여 경쟁력을 강화하고 새로운 시장 기회를 창출할 수 있다.

 

◇ 둘째, 시장 개척과 확장

스타트업은 종종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실험하며 성장한다. 중견기업은 이러한 스타트업의 시장 개척 노력을 지원하고, 함께 협력하여 새로운 시장에 진출하고 성장하는 기회를 얻을 수 있다. 스타트업의 시장 확장을 통해 중견기업은 새로운 고객층과 수익원을 확보할 수 있다.

 

◇ 셋째, 기술과 인재 획득

스타트업은 종종 혁신적인 기술과 전문 지식을 보유하고 있는 인재를 모으는 경향이 있다. 중견기업은 이러한 기술과 인재를 획득하여 자사의 기술 역량과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다. 또, 스타트업과의 협력을 통해 중견기업은 새로운 기술을 습득하고 업무 방식을 혁신할 수 있다.

 

◇ 넷째, 인큐베이션과 기업가 정신 육성

중견기업은 스타트업을 통해 기업가 정신과 창업 문화를 육성할 수 있다. 스타트업과의 협력을 통해 중견기업은 미래 성장을 위한 인큐베이션 활동을 실시하고, 새로운 아이디어와 창업 문화를 기업 내부에 퍼뜨릴 수 있다. 이는 중견기업이 더욱 유연하고 혁신적인 기업 문화를 구축하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다.

 

 

결론적으로, 중견기업이 스타트업에 투자하는 것은 상호 협력과 상호 이익을 추구하는 전략이다. 중견기업은 스타트업으로부터 혁신, 시장 개척, 기술 획득, 인재 육성 등 다양한 가치를 창출할 수 있으며, 동시에 스타트업은 중견기업으로부터 자금, 경영 경험, 시장 접근성 등을 얻을 수 있다. 이러한 관계는 양측의 경쟁력을 향상시키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는 데에 도움을 준다.

출처 : 부산제일경제(https://www.busaneconomy.com)